5. 결론
21세기의 현대인은 엄청난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는 19세기 후반, 라디오나 영화, 사진,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결국 이러한 아날로그 매체에 기초한 문화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현상으로 이어졌
기능이 있으며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건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역할 또한 담당
(중략)
왜 ‘트루맛쇼’ 인가?
시각, 청각만 전해지는 TV의 속성을 이용하여
시청자를 기만하는 미디어의 실태를 고발한 영화!
‘다큐멘터리 영화’라는 독특한 장르를 사용하여
대중에게 사회적 메시지
1. 대중문화의 의미
1) 문화의 정의
Ⅰ. 문화라는 것은?
사전적인 어원 : ‘경작하다’는 의미의 ‘cultivate'.
이러한 어원으로부터 출발해, 전통적으로 문화는 자연의 반대말로서
간주되어 왔다.
문화는 인간의 심미적, 지적, 정신적 계발 과정이자 그 결과물로 규정된다.
가. ‘시장 논리’의 지배를 받는 문화
우선 문화라는 말의 의미부터 짚고 넘어가겠다. 영어에서 문화(culture)라는 단어는 토양이나 식물을 경작(cultivation)한다는 데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나중에 ‘마음의 경작’ 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화는 흔히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I. 여가문화적 특성
1. 전통문화적 특성
일단 형성된 문화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는 문화인류학적 견해도
있듯이, 아무리 사회제도와 경제구조가 바뀌어도 동일한 자연환경
속에서 동일한 민족이 지배하는 문화, 곧 문화의 원형은 쉽게 변하
지 않는다.
전통문화는 관습이나 '전통사회의 문화'가
문화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여기에는 20
세기에 들어서 자본주의의 생산력의 영향이 지대하였다. 20세기 자
본주의는 문화를 상업화함으로써 문화시장을 새로이 형성하여 새로
운 생산과 소비체제를 형성시켰다. 더욱이 과학기술의 급진적 발달
은 이를 가속시켜 대중문화는 특히 대중매체를 중
매체를 통해서 행하는, 통상적으로 유료이며 본질상 설득적인 정보의 비인적인 전달이다. (C․L․보베와 W․F․아렌즈, 1982년)
- 광고는 기업의 관리 하에 있는 활동이며,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하기 위해 창조 기술을 사용한 것이다. 이 목적은 기업 목표의 달
1) 청소년 문화란 ?
청소년들이 공유하고 있는 청소년세대 특유의 삶의 방식으로서 청소년 집단 간에 명시적, 잠재적 사회화를 통해 형성되고 전수되어지는 청소년세대의 행동 방식과 정신적 지표로 젊음을 풍기는 영상, 젊은이다운 행동, 젊은이 나름대로 쓰는 말을 통해 표출되는 것들.
2) 청소년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 ] 일부분 발췌
최근 배우나 가수가 꿈인 중, 고등학생 연습생들이 많아 지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도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에는 어느 연예기획사 대표가 연예인지망생이나, 길거리 캐스팅을 통해 배우를 시켜주겠다. 드라마에 나올 수 있게 해 주겠다 라는 거짓말로 순
2. 광고와 대중문화의 관계
대중문화와 광고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어떤 사람들은 광고를 대중문화의 부분집합이라고 한다. 즉, 광고를 대중문화의 한 현상이라고 보는 입장에서 보기도 하며 다른 사람들은 광고가 대중문화에 영향을 주는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대중문화와